본문 바로가기

한국 조선산업, 건설산업, 철강산업 전망

철강제품은 어디에 쓰일까?(주요 생산제품)

철강제품은 어디에 쓰일까?(주요 생산제품)

철강제품은 어디에 쓰일까?(주요 생산제품)
철강제품은 어디에 쓰일까?(주요 생산제품)

주요 철강제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철강은 일반 온도에서 길게 늘이거나 얇게 펼 수도 있고요. 열을 가하면 모양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목적에 맞게 가공하거나 변형하는 것이 가능한 거죠. 철강제품은 그 모양에 따라서 크게 판재류와 봉·형강류, 강관류, 그리고 주·단강으로 분류합니다. 형상별로 분류된 사진을 보면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판재류는 말 그대로 판처럼 넓적하게 생겨서 Flat Products라고 불리는데요. 열연, 냉연, 도금보다 조금 두께가 두꺼운 것이 후판입니다. 주로 얇은 철판을 사용하는 산업분야에 쓰입니다. 봉·형강류는 가래떡처럼 길쭉하게 뽑아서 사용한다고 해서 Long Products라고 불립니다. 건축에 쓰이는 철근이 바로 대표적인 봉형강류에 속합니다. 강관류는 판재류 중에서 일부 제품을 말아서 파이프 모양으로 만든 제품인데요. 이음매 여부에 따라 용접강관, 무계목강관(seamless)으로 구분합니다. 가운데가 뚫려 있는 형식이라서 보통 배관용으로 쓰입니다. 주·단강은 주강과 단강으로 나뉘는데요. 주강은 형상으로 뜬 제품을 말하고, 단강은 누르거나 두들겨서 만든 제품을 말합니다. 주로 주·단강은 기계부품 등에 사용됩니다.

철의 쓰임새

이렇게 만들어진 철은 우리 생활의 핵심 소재가 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언제 어디에서나 철을 만나고 있는데요. 전 세계에서 생산된 철강은 건설에 50%, 자동차와 철도, 선박 등 수송기계에 18%, 기계류 제작에 16%, 금속 식기 등 생활용품에 11%, 전기전자제품에 3% 정도 사용됩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철은 어떻게 쓰이고 있을까요? 첫째, 철은 단순히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일 뿐 아니라, 우리들이 풍요롭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중한 자원입니다. 인간 수명은 깨끗한 물과 신선한 음식, 그리고 의약 발달 등에 의존하고 있는데, 철은 그중 두 가지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습니다. 철관으로 만들어진 수도, 음식을 보존해주는 냉장고, 요리를 하기 위한 조리도구, 음식을 먹는 수저까지. 생존에 직결되는 깨끗한 물과 신선한 식재료는 철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해집니다.

건축물 소재로 사용되는 철

철은 우리에게 더 튼튼하고 아름다운 건축물을 선물로 주기도 합니다. 철은 강하고 딱딱한 이미지 때문에 아름다움과는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철강재로 아름다움을 창조한 사례는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로 꼽히는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와 파리의 에펠탑이 대표적인 예가 아닐까 싶습니다. 1779년 만들어진 세계 최초의 철교 영국의 아이언 브리지, 1851년에 만들어진 세계 최초의 만국 박람회장 크리스털 팰리스와 같이 아치형 대형 구조물도 모두 철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셋째, 철은 인류의 욕구와 상상을 실현시켜 주는 매개체입니다. 이동의 욕구를 해소해줄 수 있는 자동차와, 우주에 대한 인류의 상상을 현실로 만든 우주선이 대표적입니다. 문화, 오락, 여행처럼 풍요로운 삶을 위한 활동에도 철이 필수적입니다. 피아노 선재를 통해 우리의 귀를 즐겁게 하는 유용한 도구도 얻고요. 롤러코스터로 만들어져 몸과 마음에 즐거움을 주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철에 대한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철강산업이라는 단어로 만났을 때보다는 철을 훨씬 가깝게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